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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 11 | Camera II

수강 일자
2022/10/11

Adding a Lens

Pinhole Camera 와 달리 Barrier + Pinhole 이 Lens 로 대체됨.
Lens 는 Object 의 한 점에서 반사된 빛을 하나의 점으로 모아주는 역할을 함. (1:1 Mapping)
Lens 는 특정한 거리 (in focus) 에 있는 점들을 하나로 모아주지만, 그 외의 거리에 있는 점들은 완벽하게 모아주지 못함. → Circle of Confusion 영역에 매핑됨.
Lens 에 평행하게 입사하는 빛은 focal point 에 모이고 렌즈의 중심으로부터 Focal Point 까지의 거리를 Focal Length ff 라고 함.

Thin Lens Fomula

Focal Length ff, lens 와 object 사이의 거리 DD, lens 와 Image Plane 상의 거리 dd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
yy=dD, yy=dff\frac{y'}{y}=\frac{d}{D},\ \frac{y'}{y} = \frac{d-f}{f}
위 수식을 바탕으로 dD=dff\frac{d}{D} = \frac{d-f}{f} 이며, 다음과 같이 변형되어 나타낼 수 있음.
1d+1D=1f\frac{1}{d} + \frac{1}{D} = \frac{1}{f}

Aperture, F-Number

Aperture (AA): lens 가 빛에 노출되는 부분의 지름 (Diameter)
F-Number: Focal Length 를 Aperture 로 나눈 값
f/#=fAf/\#=\frac{f}{A}
f/16f/16 의 의미는 Focal Length 가 Aperture 의 16 배라는 뜻
Focal Length 는 Lens 에 따라 고정이기 때문에 f/#f/\# 가 크다는 것은, 렌즈의 노출 영역이 작다는 것을 의미함.
F-Stops: 노출하는 Diameter 를 보통 discrete 하게 바뀌는데, 바꿀 수 있는 Aperture 세팅들을 의미함.

Depth of Field

Depth of Field 는 물체가 충분히 선명하게 찍힐 수 있는 거리를 의미함. (In Focus)
Depth of Field 보다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면 blurred 된 이미지가 보임.
Focus and Defocus
물체와의 거리 DD 에서 lens 와 거리 dd 만큼 떨어진 Image Plane 상에 잘 맺히는 상황.
물체와의 거리 DD' 이 되면 실제 상은 dd' 에 맺히게 되고 dd 지점에서는 blur circle 이 나타남.
1d+1D=1f1d+1D=1f\frac{1}{d} + \frac{1}{D} = \frac{1}{f}\\ \frac{1}{d'} + \frac{1}{D'} = \frac{1}{f}
Blur Circle 의 Diameter bb 는 닮음에 의해 다음과 같이 계산됨.
bdd=Ldb=Ld(dd)\frac{b}{d'-d} = \frac{L}{d'} \rarr b=\frac{L}{d'}(d'-d)

Controlling Depth of Field

Aperture Size 를 줄이면, 렌즈의 바깥쪽으로 가는 빛을 막아줌으로써 Blur Circle 의 Size 를 줄여줄 수 있음.

Field of View (FOV)

보이는 영역에 대한 각도를 의미함.
Focal Length ff 와 Camera Retina (상의 크기) dd 로 정의할 수 있음.
ϕ=arctan(d2f)\phi=\arctan(\frac{d}{2f})
특정부분만을 보고 싶으면 Field of View 를 작게 조절하면 됨.
멀리서 Field of View 를 작게 가져가는 것과 가까이서 Field of View 를 크게 가져가는 것은 물체를 비슷한 크기로 볼 수 있음.
하지만, 가까이서 Field of View 를 크게 가져가는 것은 Perspective Distortion 이 심함.

The Dolly Zoom

특정 위치에 있는 물체의 크기가 유지되도록 하면서 카메라를 멀리 가져감과 동시에 FOV 를 서서히 작게 바꾸면, 물체의 뒤쪽에 있는 물체들이 점점 커져보임.

Real Lenses

하나의 Lens 만으로는 카메라를 실제로 구현하기는 어렵고 여러 개의 lens 로 구성함.
여러 개의 lens 로 구성하게 되면 오차들이 생기게 됨.
Lens Flaws: Chromatic Aberration
햇빛은 다양한 파장의 빛이 합쳐진 형태이기 때문에, lens 를 통과했을 때 하나의 ray 로 나가지 않고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함.
lens 중심으로 들어오는 빛들에 대해서는 해당 효과가 적은데, lens 의 바깥쪽으로 들어오는 빛들에 대해서는 Chromatic Aberration 효과가 커짐. (어떤 영역은 빨, 노에 대해서는 정보가 있는데 그 외의 정보가 없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Lens Flaws: Spherical Aberration
lens 의 바깥쪽으로 들어오는 빛들에 대해서는 원래 모여야 할 곳보다 앞쪽으로 보이는 문제
Lens Flaws: Vignetting
lens system 상에서 첫 lens 에서 꺽인 빛이 두 번째 lens 에 도달하지 못하고 바깥으로 빠져서 발생하는 오차
이미지의 모서리 쪽의 빛 자체가 적게 나타남.
Radial Distortion
Optical Axis 와의 거리에 따라서 Image magnification 이 증감하기 때문에 볼록하거나 오목한 형태로 왜곡이 나타남.
Pin Cushion Distortion (오목) /Barrel DIstortion (볼록)
기본적인 lens system 들에는 자체적으로 Radial Lens Distortion 을 보정하는 알고리즘이 들어있음.
Lens Glare
Lens 의 성분 자체의 불균일성 때문에 발생하는 내부적인 상호반사와 산란이 일어날 수 있음.
매우 밝은 광원이 존재할 때 보통 나타남
Digital Camera 를 사용하면서 나타나는 문제
Photon 이 photo cell 을 떄리면 CCD 나 CMOS 가 이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함.
Color Moire
환경에서 훨씬 빠르게 변하는 항목이 있을 때 그것을 caputring 할 때 aliasing 이 일어났음.
Fabric 같은 패턴에서 발생함.
CCD 가 다양한 색상을 감지할 수 있는 detector 로 이루어져 있고 물리적인 크기가 정해져 있어서 환경을 일정한 size 만큼으로 sampling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그것보다 빨리 변하는 패턴이 있으면 aliasing 이 나타남.
Sampling 이슈와 별개로 두 가지 알고 있는 패턴을 겹쳐 새로운 Moire 패턴이 나오기도 함.
Digital Camera Artifacts
Noise
밤에는 빛이 적기 때문에 light sensitivity 를 높여야 하고 noise 가 커질 수 밖에 없음.
Light Sensitivity (ISO) 와 Noise 에 대한 trade-off 임.
In-Camera Preprocessing
요새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 여러 가지 Image Processing 을 거쳐 사진을 최종적으로 산출함.
사진을 손으로 찍을 때 보통 나타나는 떨림에 기반한 blurring 을 선명하게 만드는 과정이 과도하게 적용되면 boundary 의 하얀 선과 같은 artifact 인 halos 들이 보일 수 있음.
Excessive Compression
일반적인 이미지 형태는 압축이 많이 된 형태
고가의 디지털 카메라의 raw file 은 굉장히 큰 JPEG 파일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과도한 압축을 통해 artifact 가 생길 수 있음.
Blooming
하늘은 너무 밝아 charge 가 overflow 가 되면서 나뭇잎에 해당하는 부분도 하얗게 보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Purple Fringing
White Balance
카메라나 조명에 따라서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Prior knowledge 가 주어지면 조명이나 카메라에 기반한 색에 무관한 본래 색으로의 보정을 가능함.

The Human Eye

Iris (홍채)
색이 칠해진 눈의 부분
빛이 얼마나 들어올지를 조절함
Pupil (동공)
실제 빛이 들어오는 통로
Sclera (흰자)
눈알을 지지함
근육이 붙어서 눈 전체를 움직일 수 있음.
유인원과 비교해서 흰자가 매우 큰데, 사회적 동물로써 진화한 것이 아닌가- 라는 해석도 있음. (내가 느끼는 것을 상대방에게 간접적으로 표현해줄 수 있음)
Lens (수정체)
Cornea (각막)
Pupil (동공) 위에 덮인 투명한 껍질
망막에 상이 맺히게 도와줌.
Retina (망막)
눈 안쪽에 있는 얇은 막
빛을 감지하는 세포들이 존재하여 (Rods & Cones)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어줌.
Optic Nerve (시신경)
전기신호로 바뀐 빛을 대뇌에 전달하는 역할
Blind Spot (맹점) 이 존재함.
뇌에서 반전된 이미지를 복원하여 가깝고 먼 곳을 볼 수 있음.
간뇌를 통해 뇌의 시각처리 담당 부분인 visual cortex 로 이어지게 됨.
Rods (간상세포)
막대기 처럼 생김
1억 2천개의 세포로 이루어짐
밝기를 감지하는 역할 (Night VIsion 에 많이 활용됨)
Cones (원추세포)
원뿔처럼 생김
6백만개의 세포로 이루어짐
색상을 감지하는 역할
Ganglion Cells (신경절 세포)
움직임, 패턴 등을 감지하는 역할
Blind Spot (맹점)
시신경이 대뇌에 연결되기 위한 부분에는 Rods & Cones 가 존재하지 않아 그 부분에서는 볼 수 없음.
다만, 눈이 두 개기 때문에 한 쪽에서 못 보는 것도 다른 눈으로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아 일상생활에서 크게 문제가 없음.

Deep Hierarchies in Vision

뇌의 어떤 부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알려면 특정 부분에 손상을 입은 사람이 살아서 그 결과를 전달받아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어려움.
Sub-cortical Vision
Photoreceptors on Retina
빛을 감지해서 ganglion cell 로 signal 을 보냄
Recpetive Field Size: 0.01°0.01\degree
Ganglion Cell
밝기, 색상의 차이, 동작, 속도 등의 다양한 특성들을 선택적으로 감지할 수 있도록 발달 되었음.
LGN
Thalamus (간뇌) 에 존재하며 시신경으로부터 온 signal 을 대뇌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함.
Retina 에서 감지한 signal 의 5% 정도만 보내고 95% 는 쳐냄.
대뇌에 가기 전에 feedback 도 가능함. (Attention, Expectation, Imagination, Filling-in the missing information)
Cortical Vision
LGN 에서 입력받은 정보는 Dorsal 과 Ventral Stream 으로 보내짐.
Dorsal Pathway: 공간지각과 액션 플래닝
Ventral Pathway: 물체인식과 분류
V1
Visual Cortex 의 가장 앞쪽에 있는 영역
Edge, Grating, Line-Ending, Motion, Color, Disparity 등이 존재하면 V1 cell 이 fire 되어 뒤에 있는 cell 들에게 전달됨.
V2
V1 cell 이 연결된 영역
Texture-defined contours, Illusory Contours 과 같은 high level 의 정보를 표현하는 역할
V3
무엇이 일어나는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음.
V4
서로 다른 curvature 의 contour나 특별한 각도의 vertices 에 민감하게 반응함.
색에 관련된 표현을 다룸.
Inferior Temporal Cortex
IT (Inferior Temporal Cortex)
Object Part 에 대한 모델을 만듬.
중간 복잡도의 feature 들을 모아서 조금 더 high level resoning 을 함.
TEO 와 TE 로 구성됨.
TEO: 간단한 형태에 대한 것을 다룸.
TE: 손이나 얼굴같은 복잡하지만 중요한 feature configuration 에 대해서 다룸.